中國武俠小說

第三章 회룡비급(回龍秘笈) 본문

무협소설(武俠小說)/거검회룡(巨劍回龍) - 蕭瑟

第三章 회룡비급(回龍秘笈)

少秋 2023. 9. 11. 17:03

 

第三章 回龍秘笈

 

석양은 서쪽으로 지고, 노을의 잔광이 대지를 비추고 있다.……

관도에 작고 야윈 그림자 하나가 느릿느릿 걷고 있다……

그의 머리에는 많은 모래 먼지가 묻어 있었고, 그의 얼굴에도 피곤한 기색이 가득했지만, 그의 오므린 입꼬리는 그의 결연한 의지를 나타냈다……

"따각따각――따각따각――"

일진의 낭랑한 말발굽 소리가 들려오자 그는 고개를 돌려 길가에 서서 손을 흔들었다.

"휴――"

마차 한 대가 그의 옆을 스쳐 지나가며 마차를 모는 장수가 채찍을 휘두르며 그에게 대답했다……

"이봐! 비켜!"

"휴――"

준마 두 필이 말굽을 치켜들고 나는 듯이 달려가니, 온통 황사가 흩날리며 떨어져 선명했던 바퀴자국을 가렸다……

저녁노을이 대지를 온통 노렇게 물들이고……

그의 고독한 그림자는 길게 늘어져 더욱 외로움을 드러냈다……

 

"사람들은 모두 강남이 좋다고 말한다. 유람객은 강남에 늙을 때까지 머물고 싶어 합니다. 봄의 맑은 물은 하늘보다 푸르고, 화선(畵船)에서 비 소리를 듣고 잠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난로가의 사람은 달과 같이 예쁘고, 밝은 손목에는 서설이 맺힌 것처럼 하얗다. 늙기 전엔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면 분명 마음이 상할 것이다.

지금은 강남의 즐거움이 생각나는데 당시엔 젊어서 봄옷이 얇았다. 말을 타고 사교를 건너면 누각에 가득한 여자들이 붉은 옷소매를 흔들며 부른다.

취병과 금빛 굽이, 꽃들 사이에서 술에 취해 잠든다. 여기서 꽃가지를 보면 다시는 돌아가지 않겠다."

 

이 "보살만(菩薩蠻)"은 당나라 말기의 대사인 위장(韋莊)이 저술한 것으로, 가사 중에서 강남의 셀 수 없이 아름다운 봄빛을 표현하고 있으며, 또한 유록화홍(柳綠花紅)의 강남의 매혹적인 경치를 설명하고 있다.

확실히, 강남은 정말 사람으로 하여금 그리워하게 한다. 특히 강남에 가 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다.

큰길에서 몇몇 도련님들이 새장을 손에 들고 앞뒤로 옹기종기 모여 찻집과 술집에 오르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어떤 부잣집 도련님들은 또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시골에서 도시로 올라온 처녀들을 따라 뒤에서 히죽거리며 이러쿵저러쿵 논하거나, 어떤 사람은 더 앞으로 나가 손을 뻗어 처녀의 등 뒤의 윤기 나는 머리채를 잡아당겨 큰 처녀들이 고개를 돌려 눈을 동그랗게 뜨고 화를 내며 침을 뱉게 했다. 그리하여 또 한바탕 웃음이 터졌다.

또는 머리에 문생건(文生巾)을 쓴 몇몇 유생들은 부채를 손에 들고 흔들거나 준마를 타고 “다그닥―― 다그닥” 거리며 준마를 타고 거리를 거닌다. 누각 곳곳에서는 여인들이 붉은 소매를 흔들며 불러대니 길가의 행인들도 부러워한다. 이 모든 것이 사람들이 강남을 그리워하게 하는 것이다.

게다가 강남에는 작은 마을이 하나 있는데, 남북으로 왕래하는 길목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인, 판매인, 시인, 묵객, 삼교구류의 무리가 대부분 이곳에 모이고, 동시에 깨끗하고 넓은 거리, 가지런한 건물들이 줄지어 있어 거리도 매우 번창해 보인다.

거리 양쪽에는 객잔이 즐비하고, 다채로운 간판들이 건물과 거리를 아름답게 꾸며주고 있다. 이런 풍경은 춘수신록(春水新綠)의 강남을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거리 끝에는 하나의 누각이 있는데 그곳은 목조건물로서 장식이 화려하며 붉은 문과 넓은 건축물로 매우 웅장하다. 길 어귀로 뻗은 처마 밑에는 검은색 바탕에 금칠을 한 큰 현판이 걸려 있으며, "육복객잔(六福客棧)"이라는 네 개의 금자(金字)가 햇빛 아래에서 반짝이고 있다.

이곳은 온종일 문전성시를 이루고, 수레가 꼬리를 물고, 손님들이 마치 강을 건너는 붕어처럼 떠들썩한 상황을 보면 객잔의 장사가 나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 않은가? 객잔 안에서의 시끄러운 소리와 웃음소리, 문 밖의 수레와 말소리가 온통 울려대는데, 주인과 점원들은 문 앞에 서서 여전히 웃는 얼굴로 들어오고 나가는 손님들을 맞이하고 있다……

서쪽에서 하나의 화구(火球)가 서서히 떨어지고 있다.

"우리의――무위(武威)가――드날린다――"

멀리서 길게 외치는 소리가 들려오고, 그 소리는 길게 늘어지며 멀리까지 퍼져나갔다.

천천히, 소리가 가까워졌는데, 알고 보니 서둘러 달리는 표차(鏢車)의 행렬이었다.

순간, 객잔은 또 떠들썩해지기 시작하여 고함치고 함성을 지르며 온통 난리가 났다. 주인과 점원들은 분분히 대열을 지어 손님 맞을 준비를 했다……

"두두――두두――"

몇 마리의 준마가 대로를 달려 객잔 앞에 도착하자, 표사차림의 몇 사람이 몸을 날려 깔끔한 동작으로 말에서 뛰어내렸다.

"아! 유대표두(劉大鏢頭)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어서! 들어가서 좀 쉬세요!"

주인은 웃는 얼굴로 공수(拱手)를 하였다.

"오! 이대표두님, 당신도 오셨군요!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옆에 있던 점원이 급히 앞으로 나가 말을 잡았다.

"허! 전표사(錢鏢師), 오랜만일세!"

"이봐! 소모야! 소황아! 빨리! 빨리 나리들 말을 끌고 들어가서 여물을 충분히 먹이고 깨끗이 씻겨라."

주인은 다시 목소리를 높여 점원들에게 외치고……

그리고서 먼지에 시달리던 표사들이 앞뒤로 몰려들어 객잔 안으로 들어갔다……

"그르륵―― 그르륵――"

바퀴가 도로 위를 굴러가며 무거운 소리를 냈고, 이어서 삼각표기(三角鏢旗)를 단 표차(鏢車)가 나타났다.

"이봐! 빨리 빼갈 다섯 근, 쇠고기 열 근, 스무 마리…… 내가 배고파 죽겠다!"

"주인장, 물 준비됐소? 나 목욕하려고 하는데, 음! 너무 더러워졌어! 나중에 아낙네들이 보면 또 눈살을 찌푸리게 될 거요. 하하!"

꽹과리를 깨는 듯한 목소리로 외쳐댔다.

"오! 나리들! 서두르지 마세요! 다 준비됐으니 얼른 들어와서 좀 쉬세요!"

점원들은 목소리를 높여 큰 소리로 대답했다.

"얘들아! 빨리 나리들 대신해서 수레를 밀어 넣어라! 물건을 망가뜨리지 않도록 특히 조심해라!"

고성으로 외치는 소리, 명랑하고 호탕한 웃음소리, 아부하는 대답이 함께 어울려 "열정"의 분위기를 형성하며 점차 끓어오르고 승화되어 거의 지붕을 날려버릴 것 같았다……

해가 서산에 지고 저녁노을이 대지를 온통 붉게 물들고……

마치 붉은 노을처럼, 앞마당의 소리는 계속해서 시끄러웠다. 영원히 멈추지 않을 것처럼……

뒤뜰, 공터의 남쪽에는 마구간이 있는데, 이때 말 몇 마리가 고개를 숙이고 여물을 먹고 있었다.

크고 누런 표마(驃馬) 한 마리가 수조에 머리를 박고 물을 마시고 있었고 점원 한 명이 긴 솔로 힘껏 말을 닦고 있었다……

"젠장, 이놈아! 넌 왜 이렇게 더럽냐, 이 어르신의 손이 다 시큰거린다!"

그는 입에서 중얼중얼 계속 불평을 늘어놓았다……

"이놈아, 어서! 어서 엉덩이를 돌려, 어르신이 깨끗이 닦아줄게…… 어! 못 들었어?"

그 점원은 입으로 말하면서 고개를 들어보니 그 누런 표마가 수조의 맑은 물을 향해 고개를 숙이고 머리를 흔들며 그의 말을 전혀 듣지 않고 반대로 꼬리를 흔들었다.

"흥! 이 녀석아, 네 자신의 얼굴을 보고 싶은 거구나. 정말 '말은 제 얼굴이 긴 것을 모르는구나! 쳇!"

그는 손을 뻗어 고삐를 당겼다. 그 말이 몹시 싫은 듯이 머리를 흔들 줄 어찌 알았겠는가.

"툭――" 하는 소리와 함께 물보라가 튀었다.

"이런 젠장, 이 옷은 새로 만든 건데 물이 튀겼잖아, 이놈아!"

말하면서 그가 긴 솔을 들고 말의 엉덩이를 강하게 때리자 말은 길게 울며 뒷발굽을 들어 올렸다――

그 점원은 고개를 숙이고 몸에 묻은 물을 쳐내고 있었는데, 갑자기 말의 뒷발굽이 그의 다리 구부러진 부분을 걷어차자, "꺼억" 하며 그는 자기도 모르게 머리를 조아렸다.

"하하!"

그 점원은 눈썹을 찡그리고 무릎을 문지르고 있었는데, 누군가가 그를 비웃는 소리에 고개를 돌려보니 어린 점원이 물통을 들고 그의 뒤에 서 있는 것이 보였다.

"소유야! 이제야 왔구나! 봐라! 이놈의 짐승아, 내가 대신 몸을 닦아주는데, 고맙다는 말을 못할망정 오히려 내 발을 걷어차다니, 흥! 정말……정말 '말이 여동빈(呂洞賓)을 걷어차는 격이니 좋은 사람의 마음을 모르는구나' !"

그 점원은 미간을 찌푸리고 입을 삐죽거리며 이를 드러내어 웃으며 말했다.

"소유, 앞에 있는 손님들을 잘 맞이했어?"

소유라 불리는 그 점원은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아직이요!저 표사들도 정말 가관이에요! 한 번은 여기서, 한 번은 저기서, 아주 정신이 없어요! 주인은 형이 혼자서 바쁠까봐 걱정된다고 나보고 형을 도와주라고 했어요!"

"오, 그래 그럼 너에게 부탁할게! 여기, 세 마리 말은 이미 다 닦았어, 그 흑마하고 풀을 먹고 있는 말은 아직 안 닦았어, 부탁해!"

그 점원은 손가락을 뻗어 가리키고는 다시 솔을 들고 말을 계속 닦았다.

"어!" 소유는 대답하며 검은 말에 다가가서 물을 묻혀 닦기 시작했다.

"야! 소유야! 나중에 우리 술 한 잔 하러 가자! 방금 돈을 받았잖아!"

"안돼요! 장대가(張大哥)! 저는 시간이 없어요! 형의 호의는 마음으로 받을게요!"하고 소유가 고개를 들고 말했다.

"아휴! 내가 몇 번이나 말했잖아, 네가 하루 종일 그 잡다한 책을 들고 죽자 사자 본다만, 어떻게 새를 잡을 수 있겠어! 황탕(黃湯) 두 잔을 마시면 얼마나 힘이 나겠냐, 게다가 너는 장원 시험을 보러 가지도 않잖아."

장대가는 입을 삐죽거리며 말했다. 그러나 그 소유는 대꾸도 하지 없었다. 그는 고개를 들어 소유를 쳐다보고는 또 어깨를 으쓱거리며 고개를 흔들었다……

"어휴! 황제 나으리! 너의 이 '용구(龍垢)'를 드디어 깨끗이 닦았구나! 빨리! 빨리 가서 '어초(御草)'를 먹어라!"

한참을 닦고 있는데, 그 장대가가 솔을 던지고, 누런 표마의 엉덩이를 세게 두드리니, 말이 울음소리를 내며 마구간으로 달려갔다.

장대가가 웃으며 돌아서서 소유에게 말했다.

"소유야! 좀 부탁할게! 나는 앞마당에 좀 가볼게! 나중에 다시 올게!"

소유가 대답하고 계속 솔질을 하자, 장대가는 물통을 들고 앞마당으로 걸어갔다……

하늘은 이미 어두워졌다――

앞마당은 이전처럼 시끄럽지는 않았다. 가끔 손님들이 가위바위보 놀이를 하는 소리도 들렸고 술에 취한 몇몇 사람들이 이름없는 노래를 흥얼거리는 소리도 들리고 있었다...

마지막 솔질을 끝내고 소유가 솔을 던지며 일어섰다. 그는 말 등을 두드리며 낮은 소리로 말했다:

"말아! 빨리 풀 먹으러 가거라!"

그 윤기나는 털리 반들반들하게 닦인 말은 길게 울부짖으며 발굽을 흔들며 마구간을 향해 달려갔다. 소유는 웃으며 마구간에 들어가 풀 한 단을 안고 말들에게 먹였다.

이미 배불리 먹은 일부의 말들은 의기양양해 공터를 빙빙 돌고 있고, 일부는 고개를 숙이고 계속 먹고 있으며, 일부는 머리를 물에 틀어박고 물을 마시고 있다.

그 말들을 바라보며 소유는 한숨을 쉬며 몸을 돌려 수조로 가서 소매를 걷어붙여 손을 씻고 또 옷자락을 풀고 고개를 숙여 얼굴을 씻었다.

그 수조 속의 맑은 물은 한바탕의 파동을 거치며 천천히 가라앉아 물 표면이 거울처럼 그의 잘생긴 얼굴을 선명하게 비추었다……

곧은 콧날, 곧은 검미와 살짝 치켜든 입술, 두 개의 새까만 눈동자, 그는 바로 귀운장을 떠나 강호를 떠도는 평아였다.

그는 소매로 얼굴의 물방울을 닦고 길게 숨을 내쉬며 맑은 물을 멍하니 응시하였다……

그는 분명히 기억하고 있다. 그것은 다른 장소와 다른 시간이었지만 맑은 물을 마주하면서 자신의 머리와 얼굴을 씻고 있었다. 그때 그의 온몸은 피와 진흙투성이었다.

동시에 온몸에 고통을 느꼈지만, 그는 강인하게 참아냈다. 왜냐하면, 그는 마음속에 한 가지 목표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비틀거리는 발걸음으로 그의 여정을 시작했던 것이다……

그는 어느 길로 가야 할지 몰랐지만, 그가 일찍이 천하를 돌아다니겠다고 맹세했었다는 것을 생각하고, 그는 관도를 따라 걸어갔던 것이다……

비록 그 길은 험난했지만, 그는 이를 악물고 견뎌냈고, 때로는 지나가는 마차를 만나면 태워달라고 요청하기도 했고, 가끔은 거절을 당했지만, 어떤 인자한 사람은 기꺼이 태워주기도 했다……

그는 돈이 없었지만 구걸하기를 원치 않았으므로 도중에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자질구레한 일을 하곤 했다. 그는 충분한 돈을 모을 때마다, 또 계속 여행을 이어갔다. 자주 그는 악질 업주로부터 괴롭힘과 욕설, 심지어 매질까지 당했지만, 모두 감내하며 자신의 의지와 결심을 단련시키려고 했다……

그가 매를 맞는 이유는 결코 그가 게으름을 피웠기 때문이 아니다. 그는 지금까지 게으름을 피운 적이 없다. 그러나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그가 무거운 일을 할 때마다 온몸이 천만 마리의 개미가 파고드는 것 같았다. 이어서 그는 어지럼증을 느끼고 정신을 잃어버려서 때때로 물건을 떨어뜨려 망가뜨리거나……

한 번은 그가 떠돌아다닐 때, 날이 어두워져 쉴 곳을 찾지 못했다. 결국 그는 황량한 교외의 숲속에서 밤을 지낼 수밖에 없었다. 그날 밤은 날씨가 매우 추웠고 소슬한 찬바람이 불어 그는 쉬지도 못하고 밤새 추위에 떨었다. 가까스로 날이 밝을 때까지 버티고, 그는 여행을 계속했지만, 낮이 되자 그는 온몸이 수만 근의 무거운 힘이 그를 누르는 것 같았고, 동시에 온몸에 열이 나서 마치 불덩어리가 타오르는 것 같았다. 마침내, 그는 기절하여 쓰러지고 말았다…

그가 깨어났을 때, 그는 자신이 어느 한 농가에 누워 있는 것을 깨달았는데, 인자한 얼굴의 부인이 길가에 쓰러져 있는 그를 구조하였다고 그에게 말하였다. 하지만 그의 병세가 매우 위중해서, 그 부인은 또 그를 대신해서 한 명의 의사를 초빙하였다……

보름이 지나서야 그의 병은 마침내 호전되었다. 그 의사는 그에게 그가 내상을 입고서 치료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날이 누적되어 멍이 들었고, 결국 또 풍한을 입어 병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다행히 일찍 발견되어 병이 나았지 그렇지 않았다면 그도 어찌할 도리가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아직 일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 농가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그 농부(農婦)와 나눈 대화를 통해, 그는 농부의 남편이 한때 강호에서 유명한 인물이었으나 한번은 원수와의 약속에 나갔다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는 어린 아이를 데리고 남편을 찾아 떠돌아다녔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의 어린 아들도 돌연 실종되었다. 그 때문에 그녀는 슬퍼서 거의 미칠 지경이라는 것이었다……

그 후, 한 인자한 지주가 그녀를 받아들여, 그녀는 그 지주의 집사부가 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는 다시 그 지주를 떠나 정착하여 약간의 논밭에 의지하여 살아가고 있었다……

수없이 많은 날 동안 그녀는 그녀의 아들을 만나고 싶어 했지만, 그녀는 시종 실망을 겪었다. 그녀가 평아를 만났을 때, 그녀는 거의 자신의 아들이 돌아온 것으로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놀랍게도 닮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녀의 아들은 그보다 나이가 더 많았다……

그는 그 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동안 감동하여 눈물을 흘렸다. 왜냐하면 그 부인의 행동은 어머니로서 자신의 자녀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를 충분히 보여주었고, 또 그는 어려서부터 어머니의 사랑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가 그녀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다 이야기했을 때, 그 부인도 애석하게 통곡했지만, 그가 마지막으로 자신의 소원을 말했을 때, 그 부인은 다시 즐겁게 웃기 시작했다. 왜냐하면, 그가 그녀를 의모(義母)로 모시기로 했기 때문이다…

두 달이 지나자 그는 움직일 수 있었고, 그는 그의 여정을 계속하기로 했다. 그의 의모는 그를 만류했지만, 그는 자신의 의지를 표명했고, 마침내 그가 부모님을 찾을 때 반드시 그녀를 모시러 오겠다고 약속했고, 그래서 그 농부(農婦)는 아쉬워하며 그를 여행길에 보내주었다.

그는 그 농부의 남편 이름이 '충소검객(沖霄劍客)' 사마양(司馬驤)이고, 그녀의 아들 이름이 사마능공(司馬凌空)이라는 것을 확실히 기억했고, 그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반드시 그들을 그녀에게 데려오겠다고 맹세했다……

그 후 몇 년 동안, 그는 거의 모든 일을 해보았다. 비록 어떤 일들은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서는 비천하게 보일 수 있지만, 그는 정정당당하게 자신의 노력으로 번 돈이라면 모두 신성하다고 여겼다……

그는 일찍이 표국(鏢局)에서 잡역부로 일했고, 남북을 종횡무진하는 표사들로부터 이장주(二莊主) 나명망(羅名望)의 소식을 듣고 싶어 했지만, 그는 얻지 못했다. 하지만 한 번은 그가 한 객잔에서 점소이로 일할 때, 몇몇 손님들의 대화를 통해 그가 알게 된 일이 있는데, 그 안에 이장주라 이름이 관련되어 있었다……그것은 어떤 '회룡비급(回龍秘笈)'이 갑자기 강남에 나타나 강호를 뒤흔들었다는 것이었다. 삼산오악, 흑백 양도의 인물들이 잇달아 강남으로 와서 그 '회룡비급'을 탈취하려고 했다. 왜냐하면 '회룡비급'에는 희귀한 무공이 많이 기재되어 있었고 그것은 무술을 연마하는 사람이 구하려고 해도 얻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었다. 그 비급에 적힌 무공을 배우기만 하면 강호를 종횡하며 천하에 이름을 날릴 수 있기 때문에……

 

그는 이장주가 황급히 귀운장(歸雲莊)을 떠난 것도 아마 '회룡비급'이 강호에 나타났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황급히 일을 그만두고 강남으로 향했다……

그가 강남에 도착했을 때, '회룡비급'에 대한 이야기는 더 이상 들리지 않았고, 물론 이장주를 만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다시 '육복객잔'에 점소이가 될 수밖에 없었다, 그는 언젠가 이장주를 찾을 것이라고 굳게 믿었다, 다만 그것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강호에 또 다른 소식이 전해졌는데, 그 '회룡비급'은 이미 새외(塞外)의 한 이인이 탈취해 갔다는 것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모두가 그 '회룡비급'을 쟁탈하고 있을 때, 갑자기 한 젊은 선비가 나타나 기괴한 무공으로, 그 자리에 있던 무림고수를 놀라게 하고, '회룡비급'을 탈취해 갔다고; 하고 어떤 얘기는 '회룡비급'이 한 절세미인의 출현과 함께 사라졌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여인이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을 다 죽였기 때문이라고 전해졌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회룡비급' 자체가 존재하지 않았고, 모든 것이 헛소문이라는 말도 있었다…… 어쨌든, 다양한 전설이 무림계를 뒤흔들며 돌아다녔고, 무림계는 온통 떠들썩했다……

그는 일찍이 길을 가는 무림인들에게 다방면으로 수소문해봤지만……

평아는 숨을 길게 내쉬며 고개를 들어 또 생각에 잠긴 듯 목덜미를 더듬어, 그 활 모양의 백옥을 꺼내어 어루만지며 놀았다……

초승달이 어느새 솟아올라 부드러운 달빛이 대지위로 은은하게 쏟아져 내리고……

달빛 아래, 그 투명하고 아름다운 백옥은 맑고 영롱하게 보였으며, 은은한 혈룡이 백옥 속에서 새어나와 마치 하늘 높이 날아올라 발톱을 휘두를 것처럼 보였다……

"이장주 이 백옥을 통해 나의 부모를 찾을 수 있다고 했는데, 하지만 어디로 가서 찾으란 말인가?"

그는 생각에 잠겼다……

"야! 소유야! 무슨 생각을 하는 거야! 날이 어두워졌어!"

펑아가 놀란 듯이 뒤를 돌아보자, 그 전에 보았던 장대가가 이때 등불을 들고 다가오며 중얼거리고 있었다.

"이봐! 소유야! 방금 주인이 한참 동안 너를 찾았는데, 네가 가서 물건을 좀 사 오라고 했다. 물건들은 모두 종이에 적어 놓았으니, 나중에 은자는 장방(賬房)에 가서 받아 가라. 빨리 가거라!"말을 하며, 장대가는 종이 한 장을 내밀었고, 평아는 조용히 받아들며 옷깃을 여미며 말했다.

"장대가, 귀찮게 해서 미안합니다. 물통과 솔은 여기 있어요. 형님이 좀 받아주세요!"

장대가가 이어서 말했다:

"넌 가라! 내가 다 정리하겠다!"

평아가 소매를 털며 말했다:

"저 가볼게요."

말하면서 몸을 돌려 앞마당을 향해 갔다……

펑아가 사라지는 모습을 바라보던 장대가는 머리를 흔들며 중얼거렸다:

"이렇게 매일 무슨 생각에 빠져 있는지 모르겠네. 설마 이것이 황탕을 먹는 것보다 더 좋단 말인가? 정말 기가 막히는구나!"

말하면서 그는 또 대수롭지 않게 고개를 저었다.